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사과의 효능, 부작용, 보관법, 칼로리입니다.

반응형

아침에 먹으면 좋은 과일을 떠올리면 누구나 사과를 먼저 떠올릴 것입니다. 아삭아삭한 식감과 달콤한 맛, 촉촉한 수분감까지 완벽한 식품입니다. 우리가 주변에서 흔하게 보고 먹는 사과는 어떤 효능이 있는지, 부작용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와 보관법, 칼로리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효능은 어떤 것 들이 있을까?

01. 사과의 성분 중 중요한 것이 당분, 유기산, 펙틴인데요. 산은 우리 몸 안에 쌓인 피로물질을 제거해주며 구연산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도와주고 펙틴 성분은 장의 운동을 도와 흡수력을 높입니다. 따라서 변비 개선 및 예방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02. 사과에 다량으로 들어있느 비타민C와 유기산 성분은 피부미용에 도움이 되는 성분들입니다. 특히 사과를 꾸준하게 섭취하면 노화방지와 주근깨 예방, 기미와 잡티 제거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03. 사과에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이 항염작용을 해주고 심혈관 질환을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심혈관 질환의 위험요소인 고혈압과 콜레스테롤을 조절할 수 있어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섬유질은 염분과 콜레스테롤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04. 사과는 당뇨 예방 및 치료에도 효능이 있는데요. 사과의 안토시안 성분은 인슐린 관다 분비를 억제해준다고 합니다. 밀가루 등 혈당이 빨리 올라가는 음식들을 많이 먹는데 사과를 함께 먹어준다면 혈당이 서서히 올라가도록 도와줘 당뇨병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높다고 합니다.

 

05. 사과에 들어 있는 식이섬유인 펙틴은 대장암을 예방하는 유익한 지방산을 증가시키고 붉은색 사과에 풍부한 폴리페놀 성분은 대장 내에 머무는 동안 장 내의 항암물질 생산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또 사과는 유방암까지 예방해 준다고 합니다.

 

06. 사과에는 케세틴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폐기능을 강화시켜 담배연기 혹은 오염물질 등 폐를 안 좋게 하는 것들로부터 폐를 보호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07. 사과에는 섬유소가 풍부하면서 칼로리가 낮아 체중 조절에도 도움이 됩니다. 포만감을 주어 하루 총 섭취 칼로리를 줄여주어 장기적으로 체중 감량 효과가 나는 것입니다. 사과를 먹을 때는 식사 사이에 먹거나 식전에 먹는 것이 체중 감량이 더욱 도움이 됩니다.

 

08. 임신 중에 과일을 많이 먹으면 뱃속 아이가 출산 후 천식에 덜 걸린다고 합니다. 영국 애버딘대학교 연구팀은 5세이상 자녀를 둔 여성 2000명의 식습관과 자녀들의 건강상태를 조사했다고 합니다. 그 결과 매주 4~5개 사과를 먹는 여성의 자녀가 매주 1개 이하로 사과를 먹는 여성의 자녀보다 천식 유병률이 50% 정도 낮았다고 합니다. 연구팀은 사과는 성인들의 폐 건강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며 아마도 인체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유해산소를 없애는 사과의 항산화 성질이 질병 예방 효과를 나타내는 것 같다고 밝혔습니다.

사과의 부작용은 무엇일까?

사과를 드실때는 사과 씨를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씨앗에는 시안배당체가 많이 들어있는데 이는 사과 자체 보호수단인 자연독소라고 합니다. 성분 자체는 그렇게 해롭지는 않으나 효소에 의해 분해가 되면 시안화수소를 생성해서 청색증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하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 평소에 위장이 좋지 않으신 분들이라면 조심해 주시는 것이 좋고, 당뇨를 앓고 계신 분들도 적당량 드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리고 저녁에 섭취하는 사과는 과일의 당질이 몸에 저장되고 이로 인해 중성지방 수치를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좋지 않다고 합니다.

사과 보관법과 칼로리는?

사과의 칼로리는 100g당 57kcal입니다. 사과를 보관할 때는 서늘한 곳에 보관해주는 것이 좋고, 물컹하거나 멍이 있는 경우 에틸렌 가스를 내뿜어 함께 있는 주변 사과들도 빨리 부패할 수 있으니 잘 골라서 보관하셔야 합니다.

 

키위(참다래) 효능, 부작용, 보관법입니다.

반응형